독자마당_우리 산악회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터넷 산악회라 자부합니다!”

 

글 사진 · 이병란(4050수도권산악회 회장)


<4050수도권산악회>는 지난 2004년 온라인 공간인 다음 카페에 설립한 창설 17주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최초·최대의 비영리 산악동호회입니다. 본 회는 산을 애호하는 산악인들이 상호 간의 친목과 친교를 통해 산행정보를 공유하며, 다양한 산행을 통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단련하고 유지함으로써 삶의 즐거움과 행복 추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회의 기본사업은 첫째로, 산행을 통한 회원 상호 간의 친목도모와 정기모임, 번개모임 및 이벤트모임이며, 둘째는 안전하고 과학적인 산행을 위한 교육 및 연구, 셋째는 사회봉사활동 및 불우이웃돕기 봉사활동, 넷째는 기타 산악회의 공익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입니다.

 

 

민주적인 운영과 전문적인 리더들

회원자격은 본 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40세부터 만 59세의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거주자면 누구에게나 자격이 주어집니다. 현재 회원수가 36,546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준회원, 정회원, 우수회원 공로회원으로 구성됩니다. 특히 공로회원 중에는 산행횟수가 1,000회 이상인 회원이 12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회장의 선출은 민주적인 방식으로 우수회원 이상이 매년 무기명 투표로 결정합니다.

본회의 주요 리더들은 고문(6), 전임회장, 회장, 감사, 부회장(4), 운영자(6), 운영위원(20), 자문위원(12), 방장(7) 등 총 58명으로 구성되며 이들이 본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현장에서 산행을 이끌어 가는 주체인 산행대장은 각 지역, 목적별로 역할이 분담되며 현재 95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중 암벽만 전문으로 하는 산행대장도 9명 있습니다. 본 회는 산행과 산악회 운영에 경륜이 있는 154명의 산행전문가들이 이끌고 있습니다(2021년 12월 기준).

산악회의 꽃인 산행은 본 회에서는 정기산행, 일반산행, 특별산행, 이벤트모임으로 구성됩니다. 정기산행은 매월 첫째 일요일에 실시하고 산행지는 집행부에서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수백 명이 참석하는 권위 있는 행사입니다. 일반산행은 주간산행, 야간산행, 트레킹, 이벤트, 문화공연으로 구성되며 주로 산행대장이 산행을 공지하고 주도합니다. 특별산행은 국내외 트레킹, 장기산행, 종주산행 등 본회가 필요한 경우 시행하는 행사로, 본 회의 고문, 자문위원, 회장이 승인한 산행대장만이 공지할 수 있으며, 주로 법인 여행사를 통해 진행하여 안전과 전문성을 보장받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벤트모임은 운영위의 의결로 시행됩니다.     

 

 

공평하고 공정한 열린 산악회

산행 및 모임의 경비는 근본적으로 참여자가 균등하게 분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산행모임에서 기부금은 참가자 1인당 1,000원 이상을 기부금으로 받을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이웃돕기 성금은 별도로 분리해 관리하며 후원금으로 모금할 수 있으며 이 금액은 반드시 사회봉사 활동비로 사용하도록 엄격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 모든 사용경비는 카페에 공지를 원칙으로 하여 투명성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칙과 운영·위반 규정은 공평하고 공정하게 모든 회원에게 적용하고 있으며, 특히 물의를 일으킨 회원은 운영자의 권한으로 ‘선 활동중지’를 명하여 회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또 본 회의 발전에 기여한 회원에게는 포상 및 부상을 하는 등 분명한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원칙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4050수도권산악회>는 열린 민주적인 산악회입니다. 수도권에 계시는 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편히 참여하셔서 건강과 친목을 나누기를 앙망합니다.

그런데 작금의 현실은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 있으므로, 관련 기관의 방역지침에 따라 소규모 비대면 산행밖에 할 수 없어 산악회 활동에 많은 어려움 있습니다. 조속히 이 사태가 해결돼 마음 놓고 푸른 산하를 자유롭게 누빌 수 있기를 2,500만 등산인과 함께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에 창간 33주년을 맞이하는 <사람과 산>에 축하의 마음을 전하며, <사람과 산>의 더 큰 도약과 미래를 향한 지속적인 발전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사람과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